* 제가 쓴글인데, 저희학교 선생님들이 1년에 1번 만드는 회보에 실린 글입니다.

“ 앞으로 괜찮은 선생님이 되어야하는데 방법과 마인드를 갖도록 기도해주세요”
얼마 전 우리학교 신우회 모임 때 들었던 박모 신규 선생님의 고백이다.
     18년차(엄밀히 말하면 육아휴직 3년을 제외하고 15년차)의 내 교사생활을 돌아보게 되었다.  그 선생님처럼 기대를 갖고 어려운 문을 통과하여 교사가 되었건만 돌아보니 “이만하면 됐다. 바로 지금 내 모습이 내가 꿈꾸던 교사의 모습이야”라고 생각한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물론 이 문제는 교사 개인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아이들에게만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우리 교육의 복합적인 문제들과 함께 돌아봐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올해 상담계라는 이유로 비담임 특혜를 얻은지라 책무성을 생각하며 의무적으로 했던 상담을 통해 “그래, 이거다! 남은 교직생활동안 이것을 붙들면 좋겠다”하는 맘이 드는 것 아닌가?

    “선생님! 맘이 시원해요”
이번학기동안  『화목한 상담실』을 찾아와  우울증척도 BECK의 우울증척도 한국판(BDI한국판)
를 검사하고 그 결과치가 높았던 몇 몇 아이들과 상담하며 듣는 고백이다. “심한우울”이라는 결과가 나온 아이들에게 B4지 한 장주고 피자만한 큰 원을 하나 그리라고 한다. “우리 감정 피자를 그려볼까? ○○-아이의 이름을 꼭 불러준다-가 현재 느끼는 감정의 종류만큼 피자조각을 내보자”
그렇게 살짝 마음을 건드리면 아이들은 술술 잘도 써나간다.
“친구들과 갑자기 안좋아져서 불만.아이들이 뒤에서 내 얘기를 하는듯해 분노.
성적이 잘 안나오거나 공부가 잘 안돼서 혼잡. 엄마한테 솔직하게 말못해 슬픔.
스트레스를 풀때 적절히 못풀어서 울적.교우관계가 나빠서 슬픔.
아빠와 사이가 안좋아 슬픔.“등등

아이들을 우울하게 만드는 것은 가족관계, 친구관계라는 것이 대체적인 흐름이다.
첫 회기에 그 우울함을 다 쏟아놓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시원해한다.
2회기에는 MMTIC(청소년용 성격유형검사)를 실시, 자신의 성격유형을 이해하고, 자신을 힘들게 하는 가족과 친구의 성격을 추측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아이들은 성격의 차이로 관계의 어려움을 이해하며 단번에 희망을 가지기도 한다. 우울증은 비합리적인 사고에서 비롯된다고 하는데, 그 아이 안에 있는 비합리적인 생각들을 스스로 찾아내서 왜곡된 사고를 하지 않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이런 저런 상담과정을 거친 후에 내선에서 안 되겠다 싶으면 전문가를 연결해줄 생각을 항상 하고 있다. 5회기정도에서 상담을 우선 종결하는데, ○○이는10회기를 넘겨야했고 그 이후엔 한계를 느끼고 그 아이를 전문가에게 연결해주려고 했었다. 그런데 그 시점에서 아이가 변화되고 있지 않은가? ○○이는 항상 혼자인 것, 아이들로부터 왕따라고 느끼는 것으로 인해 극심한 고통을 겪어왔는데 요즘 현실을 인정하면서 고통을 이겨내고 있다. 이전과 다르게 아이들에게 갑자기 다가가려다 서툰 몸짓, 말투로 인해 놀림을 당하면서도 이젠 아이들을 대하는 모습에 여유가 보이는 ○○이의 고백
“선생님! 당장은 여전히 힘들어요. 하지만 앞으로 저도 변할 수 있다는 희망이 보여요”

...담임만큼 바쁠 수도 있지만,  맘을 다해 상담해도 때로는 아이들이 무덤덤한 반응을 보인다하더라도 그래도 아이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는 기쁨이 있고 아이들이 자신이 생각한 방향으로 변할 때 느끼는 보람. 그런 것에 욕심나시는 분, 내년에 상담계에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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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06.23
17:00:26 (210.99.88.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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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댓글

박은철

2005.06.25
11:33:47
(*.91.75.129)
여전한 살아가시는 모습 아름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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