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이들과 "야인 시대"
"야아!(긴 함성) 3반 오야봉 지나가신다!"(지난 토요일 5반 ㅇ이가 복도에서 그반 앞을
지나가는 나를 보고 자기반 아이들에게 했던 말)
오늘 4반 수업시간 시작전 여기저기서 들리는 소리
"야아! 3반 오야봉 오신다"
토요일은 결혼식도 가야해서 바빴기에 그냥 지나갔지만 오늘은 뭔가 사태가 심상치 않다는
생각.
강선생 "얘들아! 너희들 나를 이제는 오야봉이라고 부르기로 했니?"
아이들 "녜!" (주여!!!)
왜그러냐고 묻는 내게 아이들 하는 말
"3반에 **마적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반 담임인 선생님은 오야봉이지요"
**이는 지난번 "찐들과 함께"라는 글의 주인공인데, 한 아이를 심하게 괴롭힌 일이 계기가
되어 매주 나와 함께 성경공부를 하고 있다.

어느날 성경공부시간
강선생 "**아! 너 기도제목이 뭐야"
**이하는 말 "우리학교가 1등하게 기도해 주세요"
강선생 "뭘 1등해야하는 건데?"
**"싸움이요!"

오늘 마침 **이네 조가 나와 만나는 날.
강선생 "너 **마적이라며?"
**"아니예요. 제가 오야봉이지 왜 마적이예요?"
강선생"아이들이 너는 마적이고 선생님은 오야봉이라는데..."
...그래서 결국 오늘은 성경공부후에 "야인시대"얘기를 하게 되었고 김두한이 의로운 면이
있었던 사람이었더라도 어디까지나 폭력은 정당화될 수 없다는 얘기를 해주자 그래도 아이
들은 고개를 끄떡인다.

2. 나는 어떤 교사인가?-하나님 앞에서
오늘도 교무회의에서는 "야인시대"를 걱정하는 학생부장님의 목소리가 있었다.
추운 날씨에 아이들이 실내에서만 놀다보면 분명 "야인시대"를 흉내낼텐데 심한 싸움을 하
지 않도록 주의를 주라는 말씀.

그런데 아이들은 그렇고 나는 그럼...
강선생 "얘들아! 그러면 어디까지나 우리반 ** 때문에 내가 오야봉이지? 내가 설마 오야봉의 특성
이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겠지?"
아이들 " 아니예요. 그 이유도 있고 선생님의 카리스마때문이지요"
강선생 "뭐? 나처럼 우아한(?-저의 자화자찬을 이해해 주세요)사람이 어떻게 오야봉이야? 내 특성은 우아함이니까 앞으로 절대로 그렇게 부르지 마"
방과후에 그반 ㅂ이와 ㅎ, 두여학생과 내일 발표할 풍물연습을 하며
"너희들도 나를 카리스마라고 생각하니? 나는 그보다는 우아함같은데..."
장난스럽게 묻는 내게 곤란한 표정을 짓는 아이들.
"선생님은 "우아함"반 카리스마반이에요"라며 그래도 억지로라도 우아하다고 점수를 주는
예쁜 아이들.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새삼 하나님 앞에서 제대로 된 교사상을 보여드리며 살고 있는 것인지 돌아보는 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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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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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일

2001.11.30
00:00:00
(*.178.85.124)
선생님..우아 맞습니다. [10/29-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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