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한한 수업에 이어 '미디어로 여는세상'을 내게되었습니다. 희한한 수업과는 달리 텍스트를 보다 강화해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책을 구성하였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주변 서점이나 인터넷 서점에서 사주시는 거구요, 그렇지 않으면 학교 도서관이나 주변 도서관에 책 신청 부탁드립니다. 선생님들의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미디어로 여는 세상>>은 청소년이 미디어를 쉽게 이해하고, 미디어를 걸러 볼 수 있게끔 돕는 책이다. 만화, 애니메이션, 텔레비전, 영화, 대중 음악, 광고, 신문, 인터넷 등 청소년이 좋아하고 자주 접하는 미디어에 대해 가졌을 궁금증을 풀어가고 있다. 가령 애니메이션에서 “주인공이 변신할 때 공격하지 않는지” 영화나 TV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예쁘고 잘 생긴 배우가 나오는지” 등과 같은 것이다. 또한 시청률, 폭력성, 광고나 상업성 등과 같이 자주 논의되는 미디어 이슈를 통해 청소년이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또한 각 주제마다 “한뼘 더”라는 질문을 두어 주제에 대하여 좀더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들이 그동안 미디어에 대해 함께 공부하고 나눈 내용을 토대로 씌어졌다. 청소년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는 선생님들이 청소년과 소통하며 청소년 문화를 관찰한 결과가 이 책으로 나온 것이다. 이 책은 딱딱한 개론서와는 달리 청소년이 미디어를 다각도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면서 청소년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재미있으면서도 진지하게 사고하도록 돕고 있다. 이 책은 청소년 스스로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길잡이가 될 것이다.

지은이

강정훈(과천고 교사)   김성천(충훈고 교사)  김남희(기윤실 간사)
김수진(하중초 교사)   옥성일(용산고 교사)  이원철(신성중 교사)
윤소영(문래초 교사)  문경환(인천 동산초 교사) 최현숙(광신정산고 교사)
박주현(삼육초 교사)  류윤희(한강전자공예고 교사) 이강은(인덕공고 교사)
박정인(놀이미디어센터 연구위원)

주요 내용

1장 만화와 애니메이션
만화와 애니메이션이 청소년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재미있다는 점 때문이다. 실제 영화에서는 불가능한 장면도 애니메이션에서는 표현이 가능하여 무한한 상상력의 날개를 펼 수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은 한 장 한 장 직접 그려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수고와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살펴본다. 만화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고 뒷이야기도 알아본다.

2장 텔레비전과 영화
텔레비전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흑백 텔레비전이 컬러 방식으로 변하고,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변해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동하면서도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크기도 점점 커지는 텔레비전이 있는가 하면 손 안에 쏙 들어오는 작은 텔레비전도 만들어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폭력성과 시청률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반지의 제왕>이나 <해리 포터> 같은 판타지 영화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3장 대중 음악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은 누구일까? 인터넷 팬클럽 카페에 가보면 상위 순위의 대부분이 가수인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 시기는 감수성이 풍부한 시기이기 때문에 노래를 좋아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그러나 최근 청소년의 소비 형태는 노래보다 가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듯하다. 연예 기획사에서도 이런 점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스타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본다.

4장 광고
광고는 텔레비전 광고뿐만 아니라 거리의 간판이나 플래카드, 인터넷 배너 광고, 신문 구석의 상품 광고, 달리는 버스나 지하철까지 들어와 있다. 하루 삶에서 광고를 벗어나서는 살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광고를 대하고 있다. 광고는 잘 이용하면 좋은 정보를 얻고 물건을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광고를 적절하게 이용하도록 광고의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5장 신문
과거 신문은 대중에게 가장 친숙한 미디어였다. 사람들은 신문을 통해 세상에서 벌어지는 많은 일들을 알 수 있었다. 지금은 텔레비전이나 인터넷 때문에 신문의 영향력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신뢰성 있는 정보를 얻는 주요한 미디어이다. 이러한 신문의 특징을 살펴보고 신문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 알아본다.

6장 인터넷
인터넷과 유무선 통신이 고도로 발달하면서 우리의 삶도 급변하고 있다. PC방, 미니홈피, 메신저, 온라인 게임, 동영상 메일, DMB폰, 온라인 쇼핑 등 점점 다양하고 넓어지는 인터넷 세상에서 청소년이 인터넷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살펴본다.


7장 청소년 문화
청소년은 변화나 새로움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 어른들에 비해 변화하는 ‘새로운 미디어’에 빨리 적응하고, ‘새로운 미디어’를 가장 많이 활용한다. 새로운 문화와 미디어에 대한 빠른 적응력 때문에 신세대 문화가 오히려 다른 세대의 문화를 이끌어가기도 한다. 이러한 청소년 문화에 대해 살펴본다.

차례

1. 만화와 애니메이션
왜 주인공이 변신할 때 공격하지 않을까
<슈렉>의 애니메이션 고정관념 벗어나기
주인공은 살인해도 되나요?
TIP. 애독자 카드로 꿩 먹고 알 먹기

2. 텔레비전과 영화
영화와 TV 드라마가 좋아하는 10대들의 성
제3의 주인공
시청률 다시 보기
연예 정보 프로그램
우리들 속의 폭력 - 이종 격투기와 가학
환상으로의 신나는 여행

3. 대중 음악
넌 가수 보고 사니? 난 노래 보고 산다!
스타 마케팅!
넘어야 할 저작권 논쟁
TIP. 음악의 힘, 무시하지 말라!

4. 광고
<논스톱>에 먹는 장면이 많은 이유
텔레비전 광고는 얼마일까
파블로프의 실험과 광고
TIP. 인터넷 정액제 vs. 인터넷 종량제

5. 신문
속지 말자, 헤드라인
범죄 보도의 순기능과 역기능
뉴스 보기
걸러서 읽어야 할 무료 신문
TIP. 방학 가족과 함께, 미디어와 함께

6. 인터넷
게임도 공략집으로 공부하나
내가 인터넷을 하는 이유
공짜 유혹에 줄줄 새는 개인 정보
다운로드 증후군
또 다른 나, 아바타
인터넷 속의 진실 찾기
인터넷 소설, 대중 문화를 바꾸다
온라인 게임에 브레이크를
사랑의 메신저로 신나는 채팅을
TIP. 아이들의 놀이터는 어디에 있는가

7. 청소년 문화
청소년 문화를 보는 몇 가지 시선
사고 싶어! 넘치는 소비 문화의 유혹
‘빼빼로 데이’를 아시나요
누드와 음란물 사이
크리스마스의 주인공이 바뀐 까닭은
휴대폰, 손바닥 안의 작은 컴퓨터
가족과 함께하는 보드 게임
TIP. 통신 언어, 사용할까? 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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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11.16
11:30:03 (*.38.45.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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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준길

2005.11.16
12:19:26
(*.115.158.253)
잘 됐네요. 저희 학교 2학기 도서신청이 이번 주말까진데...신청해야겠습니다.

윤남석

2005.11.21
00:14:43
(*.140.8.142)
축하드립니다. 서울TCF 이원철선생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순규

2005.11.21
11:34:48
(*.57.179.10)
저희는 올해 신청은 끝나버렸네요..
내년에 도서신청할 때 꼭 신청할께요.. *^^*
앞으로도 좋은 책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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