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들의 체벌에 관하여

우리 가운데 학생체벌에 관하여 당당할 수 있는 교사가 몇 될까요?
저는 교단에 선지 12년째입니다. 제일 처음 학생들에게 매를 들었을 때가 생각납니다. 매를 대고 난 뒤 죄책감에 마음 아파하며 괴로워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후 경력이 쌓이고 체벌에 익숙해지면서 그럴 필요가 없는 순간에도 매를 들기도 하고 심지어 매가 아닌 감정적 체벌 내지는 폭력에 해당하는 몹쓸 짓을 저지른 적도 있습니다. 지금도 제가 신규교사일때에 만났던 그 학생들을 생각하면 그저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 베풀어주심만을 간구할 뿐 어떻게 그들에게 보상해줄 수 없는 것에 후회만 할 따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를 들지 않으면 학생들에게 제대로된 훈육이나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없다는 ‘체벌철학’을 포기할 수 없었습니다. 특히 버릇없이 교사의 권위를 함부로 뭉개버리는 아이들을 대할 때마다 손상된 권위, 교사로서의 자존심을 지키고자 매를 든 적도 있습니다. 또 어떨때는 똑같은 잘못을 반복하는 학생들을 대하며 도대체 누가 이기나 한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매를 들었던 적도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체벌을 할때마다 매를 맞은 학생들은 조금씩 조금씩 제게서 멀어져감을 알게되었습니다. 매는 학생들과 저 사이에 넘을 수 없는 더 큰 담을 쌓기 시작했고 한 해를 마칠 때면 그들과 나 사이에 어떤 감정적인 교감 같은 것도 흐르지 않았음을 기억합니다. ‘선생님은 너무도 엄하고 높은 먼곳에 계신 분’ 바로 저였던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야말로 체벌은 독이 묻은 성배, 마약과도 같은 중독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잘쓰면 약, 못쓰면 독이 되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체벌인 것 같습니다.

12년 째 올해 학교를 옮기면서 제가 결심한 것이 있습니다.
해마다 3월에는 학급경영계획도 세우고 아이들과 게임도 준비하여 정말 그럴듯하게 복음을 전하는 기독교사답게 시작했지만 4월 5월... 지나면서 그냥 여느 교사와 다를 바 없이 소리지르고 사소한 것에도 매를 드는 일을 반복해 왔던 제 모습을 회개하며 학기의 시작을 기독교적으로 했다면 이제는 그 과정과 그 끝 또한 기독교적이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내 결단코 학생들의 허물과 실수에 소리를 지르거나 감정적인 매를 들지 않겠다고 작정했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 결심을 지금껏 실천해 오고 있습니다.
요즘 1학기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에 저와 학생들 사이에 흐르는 사랑과 존경의 교감을 느끼며 지냅니다. 이것은 12년 교사 생활을 하면서 처음 느끼는 너무도 황홀한 것들이랍니다. 물론 가끔씩 매를 들때도 있습니다. 그건 정말 기본적인 것을하지 않았을 때-예를들어 책에 아직도 자기 이름을 쓰지 않는 경우, 우유를 먹고 우유곽을 책상 속에 밀어 넣는 경우- 매를 들지만-그것도 장구채 같은 대나무로 손바닥을 살짝 건드리는 정도- 이제는 학생들을 꾸짖을 만한 순간에도 한 템포 죽이며 ‘이 아이에게 어떻게 하는 것이 유익할까’를 생각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아지고 있음에 저 자신도 놀라고 있습니다.

제게 이런 변화를 준 것은 로마서 말씀을 개인적으로 접하면서 부터였습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 죄를 깨달음이니라”(롬3:20)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줄 우리가 인정하노라”(롬3:28)

위의 로마서 말씀은 그동안 율법적이던 초등교사로서의 저를 돌아보게 하며 동시에 잘못인 줄 알면서도 실수하는 학생들의 연약함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연약함은 곧 나의 연약함이요 그런 우리의 연약함 때문에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인데 교사인 나는 지난 11년 동안 매순간 학생들에게 완벽함을 요구하기만 해왔던 것을 보게 하셨습니다.
대부분 학생들의 반복되는 잘못에 대한 이런 질문이 필요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너 또 그랬구나... 왜 그랬어?” 라는 류의 질문들은 정말 제가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데서 오는 수준 낮은 질문이란 걸 알게 되었습니다. 잘못인 줄 알고도 잘못을 반복할 수 밖에 없는 그들의 연약함에 대해 바로 그게 사람이란 걸 바로 그게 나란 걸 하나님께서 제 눈을 열어 보게 해주셨습니다.

율법이 아닌 은혜로만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끊이진 불신의 고리를 넘을 수 있습니다. 율법은 우리 연약함을 깨닫게 할 뿐, 율법 즉 교사의 체벌은 그 어떤 변화도 가져올 수 없습니다. 특히 초등 고학년, 중고등학생들에게 필요한 건 율법, 체벌이 아니라 이해와 은혜임을 로마서는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여전히 어설픈 사람이 이런 고백을 한다는 것이 솔직히 두렵습니다. 언제든 또다시 저의 옛성질을 절제하지 못하고 학생들에게 감정 섞인 체벌을 할 수 있는 사람이기에 매일매일이 두렵습니다. 하지만 저를 비롯한 기독교사들이 지금의 체벌, 폭력문제에 있어서 단호히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치 않고서는 지금의 체벌 문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 학부모 사이의 불신을 끊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매순간, 은혜로 서겠습니다. 3월을 은혜로 시작했으니 지금 맡은 이 학생들과 헤어지는 2월, 마지막 순간까지 이 한 길을 가게 하소서라고 기도하며 지금 맡겨진 학생들을 하나님 말씀으로, 사람의 연약함에 대해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를 구하며  나아가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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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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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영희

2006.06.30
23:39:32
(*.59.127.196)
학부형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체벌을 하지 않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싱글샘들도 "만일 내가 아이를 낳아 기른다면" 생각해보심 좋겠습니다. 사실 저도 열정을 핑계로 체벌문제에 부끄러운 경험이 많지만요... 저희 아이들 자라는 것을 보면서 "내 아이 대하듯"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채찍의 몫은 부모에게 있다는 송인수샘 멜에 공감이 갔습니다.

오흥철

2006.07.01
20:42:14
(*.15.36.226)
조심스럽게 말씀드립니다. 체벌을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도 거의 안 합니다. 그렇지만 최근 언론의 모습에 대해서 기분 나쁜 것은... 체벌을 아예 쓰지 말라는 것 때문입니다. 전쟁 나가는 군인에게서 대검 뺏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총만 있으면 됐지 하면서 말입니다. 즉 방법 하나를 완전히 무시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강선생님께서 말씀하신 싱글샘의 입장에서 "만일 내가 아이를 낳아 기른다면" 생각을 해도... 특정한 잘못에 대해서는 매질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일관성을 지켜야 하구요. 단, 언론에 나온 대로 뺨을 때린다든가 걷어 찬다든가의 식은 반대합니다. 아직까지는 두 분 선생님 의견을 온전히 공감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몇 자 적어 보았습니다. '버릇없는'표현이었다면 죄송합니다...

강영희

2006.07.02
00:16:27
(*.59.127.196)
오샘 의견 감사드립니다. 버릇없다니요? 별 말씀을...샘 의견도 일리가 있습니다.
저는 설득하려는 목적보다는 저의 경험과 주관에서 말씀을 드린것이랍니다.
오랜만에 이 글로 인해 우리 게시판에 논쟁(?)이 좀 있었으면 좋겠다는 맘도 들구요. 저도 위 리플에서 밝혔듯이 체벌을 해온 교사입니다. 샘 말대로 어쩔수 없는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고 생각도 했었습니다.그리고 그것이 저의 열정이라 생각했고 주변 선생님들도 그렇게 인정해주셨습니다.하지만 특정한 잘못들에 저도 매를 들기도 했었고 다른 벌을 주기도 했었는데 그것이 항상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었습니다. 아마 제안에 그 아이의 부모만큼의 사랑으로 채찍을 든 것이 아니고 하나님 앞에서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분한 맘이 더 강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부모의 삶을 살아갈수록 남의 자식에게 그 아이 부모만큼의 사랑을 한다는 것에 자신이 없어집니다.특별히 아이를 키우면서 저희 아이들의 경우, 선생님에 대해 갖는 두려움보다는 친근한 사랑에 더 노력하는 것을 봅니다. 가령, 지각할경우 몇대 때리는 샘보다는 "늦게라도 와서 반갑다"하는 말에 더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저는 부모로서 따끔한 매를 들곤 합니다. ...이 문제는 우리 각자의 논리로 해결할수 있는 문제는 아닌것 같구요, 우리가 그 가운데서 하나님을 의지하며 가려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만일 우리 아이를 때릴때의 그 상하고 아픈 맘을 가질수 있다면 제가 가르치는 남의 자식도 때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 자신을 하나님 앞에 엄격한 기준으로 볼때 그렇다고 생각했던 그 때도 아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자식을 키워보며 내 아이를 때려보니, 제가 학교에서 때렸던 것들이 순전한 사랑으로만 때린 것이 아니라는 맘이 들더군요.

청소년 사역하시는 어느 목사님이 교사모임에 오셔서 하신 말씀이 생각나네요. "학교에서 때리지 마세요. 단 그 아이 때문에 마음 아파서 통곡하며 울수 있다면 때리세요."
그리고 리플이 많이 길어졌지만, 저는 제 덩치 두배만한 아이들 가르치곤 하는데,초등 5,4,2학년 학부형으로서 초등 아이들이 맞는다고 생각하면 저는 정말 가슴 아픕니다.^^샘들, 부모가 되어보면 공감하실겁니다.

김정태

2006.07.03
13:13:36
(*.242.29.147)
오선생님! 반갑습니다. 도대체 어디에 '버릇없는 표현'이 있는지 찾아볼 수가 없군요. 그리고 도대체 어디에 제 의견에 공감이 안간다고 하신건지? ^^ 저는 선생님의 생각과 다를 바 없습니다.
이건 선생님의 의견과 상관 없는 생각인데요... 일전에 돌아가신 이오덕 선생님 말씀이 생각납니다. 그분은 만약 선생을 하지 않았다면 농사를 지었을 것이라고 하시더군요. 이 세상에 살면서 사람이 할만한 가치가 있는 일 두가지를 그분은 아이를 키우는 것과 작물을 키우는 것이라고... 왜냐면 둘의 성격이 너무 비슷하다는 거죠. 땀과 눈물을 흘리지 않으면 안된다는 점, 그리고 둘다 기다림으로 된다는 점을 드시더군요. 풀도 뽑아 주고(=체벌) 물도 주고 가지도 치고...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농부도 교사도 기다릴 줄 알아야만 그 열매를 볼 수 있는 것 같아요. 성급하게 자라게 하려는 어른들의 욕심 때문에 일을 그르치게 됩니다.
언론... 지금 월드컵도 그렇지만 언론이 교권을 세워주는 날은 없을 것 같습니다. 너무 분개해 하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교사의 권위,그것은 인정해 달라고 요구함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가야할 부르심의 길을 그냥 미련한 소처럼 가는 것만이 교사의 교권, 권위를 찾는 길이 아닐찌...? 어리석은 생각 주절거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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