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811 기독교사 3일차(학급경영2)

강사 : 최두진 (광주 농성초) 주제 : 상쾌, 통쾌, 명쾌한 시스템 학급운영

 

♡ 아침 협의회 순서 ♡

1. 아침협의회 시작

(종 한번 치고) 지금부터 ○월 ◇일 ★요일 아침협의회를 시작하겠습니다.(박수)

2. 당번활동 확인

당번들은 오늘 당번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각부서별 오늘 하루생활 계획

이끔이들은 자기 모둠원들의 아침독서활동과 과제수행 현황 등 오늘 하루, 어떻게 생활을 하면 좋을지 각 부서에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칭찬하면 칭찬받아요 (주기별로 칭찬샤워를 할 수 있도록)

칭찬하면 칭찬받아요 시간입니다. 짝궁(모둠)과 마주보고 손을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5. 1분 다짐의 시간

지금부터 수업시작 전 1분 다짐의 시간을 갖겠습니다. 친구들은 모두 눈을 감아주시기 바랍니다. (반장은 타이머 1분 작동) 이제 눈을 떠 주시기 바랍니다.

6. 아침협의회 끝

이것으로 ○월 ◇일 ★요일 아침협의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선생님이 계시면 : 1교시 수업준비 시켜서 인사하기

★ 선생님이 안 계시면 : 1교시 수업준비 해 놓고 독서하기

 

[미국학교에서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실패를 느끼는 심리적 변인은?]

심리적인 불안감.

(명확한 원인이 없는 근심, 걱정, 두려움 등의 감정. anxiety (영어) 명확한 원인이 없는 근심, 걱정, 두려움 등의 감정.)

가정에서의 평안이 없다보니 그 불안감이 학교에까지 미치게 되고 그 불안감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어 실패감을 느끼게 된다.

 

[학급경영과 학습지도중 어느 것이 우선된다고 보나요?]

학급경영속에 팁, 이벤트, 행사가 자꾸 들어오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면 학습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바로 학급경영이 학습을 침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은 학습지도를 극대화하면서 그것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이란 말은 어찌 보면 기독교사와는 맞지 않아 보인다.]

그렇지만 일반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조직화되어 있지 않으면 생기는 일

특정 학생만 발표하게 된다.

특정 학생만 활동하게 된다.

오랜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교사가 없으면 난리가 난다.

 

Ⅱ. 시스템 학급경영의 원리

 

[시스템 학급경영 필요성]

전수할 원리가 없다.

교사의 카리스마가 없다.

교사 혼자 모두 할 수 없다. : 교사가 없을 때 엉망이 된다.

수동적인 학생이 되어서는 안된다. : 조금더 능동적인 학생들로 만들어야 한다.

비민주적인 구조은 안된다.

 

인격적인 만남과 업무과중으로 인해 학생들과의 제대로 된 관계가 형성될 수 없는 현실이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열쇠]

동기화 :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안 된다. 거기에 보상이 더해져야 한다. 그렇지만 동기부여가 우선되어야 한다.

방향 제시(예:독서에 대한 동기부여후 학습으로 넘어감)

의무화 : 동기부여 후 어느 정도의 미션, 약속이 부여된다.

구조화

-학습시스템 : 주어진 수업시간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어떻게 구조화해야 할 것인가?

-학급시스템 :

-가정시스템 : 가정에서 학습 코칭을 어떻게 할 것인가?

모델화

생각, 언어, 행동

 

[좋은 습관을 기르는 7가지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책임감 = 반응 선택 능력

-주도적인 사람 : 책임, 가치관, 선택

-대응적인 사람 : 주위 영향 받음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균형있는 삶

인간관계/주요역할/각종활동

-효과적관리

소중하고 급한 일 먼저 행동, 가치관에 따른 행동

4.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승승의 전략

시스템이 지원할 때만 가능

사람이 아닌 제도가 문제 : 좋은 제도 속에서 좋은 인재가 만들어진다.

좋은 인재는 좋은 제도에서 성장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하라

7. 심신을 단련하라.

 

[시스템 학급운영의 원리]

- 목표설정의 원리

학급을 경영하는 데 실패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학급 경영에 대한 교사 자신의 철학과 목표가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학급경영은 결국 교사의 철학과 목표를 기반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 주는 것하고도 밀접하게 상관이 있다. 일년 동안 달려가야 할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일관성 있게 그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설정의 원리이다.

- 동기부여의 원리

목표가 정해지면 교사는 그 목표가 학급 급훈에 반영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교사의 학급운영 목표를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그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동기부여를 위한 적절한 보상 제도를 사용할 수도 있다. 동기부여를 위해서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동영상, 파워포인트, 다양한 이야기, 그림 자료, 실물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시켜나가야 한다.

- 일관성의 원리

학급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교사가 일관성을 가지고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다. 많은 교사들이 학기 초 학급경영을 위해 남다른 계획과 의욕을 가지고 지도하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업무와 아이들과의 갈등 속에 지쳐버리고 그 일관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면 오히려 담임선생님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가 떨어지고 사소한 경우에도 학생들이 따르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안으로 새 학기 이전에 본인만의 학급 경영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 민주성의 원리(권한 위임의 원리)

학급경영은 담임교사의 열심 뿐 아니라 학생들이 학급 일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일을 위해서 담임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학급의 많은 일들을 학생들에게 권한 위임해야 한다. 또한 그 일에 대해서 권한을 가짐과 동시에 책임을 지도록 하여 능동적으로 학급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급경영에 민주주의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민주성의 원리이다.

- 재미의 원리

학급 경영은 기본적으로 아이들에게나 교사에게나 재미있어야 한다. 재미가 있을 때 학생들은 공부나 학급경영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학급 행사를 계획하는 경우, 학생들이 준비하는 과정에서 마무리할 때까지 재미를 느끼며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자기가 참여를 하게 되면 재미를 느끼게 된다. 모든 활동 속에서 능동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학생들은 재미를 느끼고 열심히 참여하게 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이나 행사에 치우쳐서는 안된다.

 

Ⅲ. 시스템 학급경영 구축 1

[학급경영의 열쇠]

 

0 학습모둠 구성하기

-교사주도적 모둠 구성

-상, 중상, 중하, 하 성적 분류

-상극인 성격 분류

-남녀 성비 비율 조정(남2, 여2 원칙)

-시너지 효과 고려

 

0 학급모둠의 일원화

-최적의 학습모둠 구성

-학습모둠의 자치부서 선정

자치부서의 활동을 극대화한 모둠 구성이 필요하다.

-자치부서의 청소모둠화

모둠 4명이 청소, 3일씩 돌아가면서 청소, 각자 역할 지침 부여

-자치부서의 일인일역화

모둠단위의 일인일역 개념

아침부터 청소시간까지 활동

모둠의 전체 청소구역배정

모듬의 봉사활동 구역배정

 

0 모둠구성

-학기당 2번

-성적고려, 성비, 성격 고려

-진담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준

-모둠 구성은 교사의 절대적 권위

-무작위는 절대 금지

 

2. 모둠 운영 방법

 

가. 모둠 주기

■ 3월 첫째주 : 무작위 모둠 ■ 3월 둘째주-4월 : 교사주도적 모둠

■ 5월-7월: 교사주도적 모둠

■ 9월-10월: 교사주도적 모둠 ■ 11월-2월 : 교사주도적 모둠

나. 이끔이 선정 방식

3-4월

5-7월

9-10월

11-2월

이끔이

1 -상

1 - 중상

1 - 중하

1 - 하

점검이

2 - 중상

2 - 중하

2 - 하

2 - 상

칭찬이

3 - 중하

3 - 하

3 - 상

3 - 중상

섬김이

4 - 하

4 - 상

4 - 중상

4 - 중하

다. 자리 이동 방식

-3일에 한 번씩(또는 일주일)

-중간놀이 시간이용

-책임부서의 지도 아래 이동

-문제행동 유발 방지

-집중력 배가 및 형평성 고려

1주

 

2주

1모둠

4모둠

7모둠

9모둠

3모둠

6모둠

2모둠

5모둠

8모둠

1모둠

4모둠

7모둠

3모둠

6모둠

9모둠

2모둠

5모둠

8모둠

1주

 

2주

1번

3번

2번

4번

2번

4번

1번

3번

 

3. 청소활동

가. 모둠과 청소활동의 일치

나. 일인일역을 겸한 청소활동

다. 미화부의 청소 모둠 관리

♣ 모둠별 청소구역(대청소시 활용)

♣ 모둠별 봉사반 청소구역

1모둠: 칠판, 교탁

2모둠: 창틀먼지제거, 화분관리

3모둠: 교실 뒤와 청소함

4모둠: 교실 앞과 쓰레기통

5모둠: 복도와 신발장

6모둠: 특별실 (계단과 거울)

7모둠: 교담실과 후관 쪽 창문

8모둠: 파일관리, 도서정리

1모둠: 운동장

2모둠: 교문에서 연못까지

3모둠: 운동장 스탠드와 수돗가

4모둠: 강당주변

5모둠: 주차장

6모둠: 후관 화단

7모둠: 후관 뒤편

8모둠: 놀이터와 등나무주변

미화부 점검표

시 간

번호

청소 항목

( )모둠 :

( )모둠 :

 

 

월 일

1.3

1.4

 

 

 

요일

 

 

 

08:20-08:30

1번

복도 청소(신발장)

 

 

 

 

 

 

2번

교실, 복도 창문열기

 

 

 

 

 

 

3번

교실비품 정리

 

 

 

 

 

 

4번

물걸레 먼지제거

 

 

 

 

 

 

1교시 후

1,2번

우유 가져오기

 

 

 

 

 

 

3교시 후

3,4번

우유 갖다놓기

 

 

 

 

 

 

점심 시간

전원

컴퓨터실 청소

 

 

 

 

 

 

청소 시간

1번

1분단

 

 

 

 

 

 

화분관리

 

 

 

 

 

 

쓰레기통 관리

 

 

 

 

 

 

2번

2분단

 

 

 

 

 

 

도서정리

 

 

 

 

 

 

청소함 정리

 

 

 

 

 

 

3번

3분단

 

 

 

 

 

 

환경판 정리

 

 

 

 

 

 

교실앞 관리

 

 

 

 

 

 

4번

복도청소

 

 

 

 

 

 

기름걸레질

 

 

 

 

 

 

칠판관리

 

 

 

 

 

 

협력 점수

협력하여 청소

 

 

 

 

 

 

미화부 점검

점수 합계

 

 

 

 

 

 

선생님 점검

 

 

 

 

 

 

점수 : 잘하면 2점, 보통이면 1점, 못하면 0점

30점 이상이면 청소 통과

Ⅳ. 시스템 학급경영 구축 2

 

1. 모둠 부서별 역할 나누기 및 지침 제시

가. 모둠 부서별 역할 나누기

부서별 학급업무 역할 나누기를 실시한다. 학급의 모든 일들을 부서별로 범주화해서 모둠에서 역할별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부서별로 역할을 나눌 때 부서별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작은 일도 부서에게 맡겨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지침의 중요성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지침을 제시할 경우 학생들의 지침 수행능력이 매우 탁월해 진다. 따라서 교사는 지속적으로 어떤 역할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경우 그 역할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모둠에게 정확한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2. 리더십 개발을 위한 모둠의 역할

부서

해야 할 일

담당

지침

학습부

수업 준비

급식부

우유 급식 관리

숙제 검사

급식 전 손 씻기 검사

발표 체크

급식 줄 세우기

상장 보상

편식 검사

생활부

교실, 복도 질서 지키기

정보부

방송 시간 분위기 유지

모둠 일기 검사

TV, 컴퓨터, 오르간 관리

지각 체크

방송기록장 검사

거친 말, 욕, 폭력 단속

학급 홈페이지 관리

미화부

청소 점검

예체능부

수업 준비 및 관리 (체,음,미)

청소 도구 관리, 우산관리

숙제 검사 (체,음,미)

쓰레기 봉투, 화장지 관리

중간 체조 시간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체육복, 운동화 준비 검사

도서부

독서 시간 분위기 유지

행사부

학급행사 추진

도서 정리, 도서 보수

자리 이동 관리, 스티커판 관리,

도서 목록, 독서 기록판 관리

유인물 배부 및 신청서 걷기

한주 한권 책 읽기 검사

알림장 검사, 환경판 관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2818 김숙현선교사님 아버님 소천 [11] 강영희 2010-09-25 2191
2817 긴급!!! 김숙현선교사님을 위한 기도 [4] 강영희 2010-09-24 2050
2816 이런 교회 되게 하소서~ (김인식) 오승연 2010-09-17 2052
2815 지선이의 주바라기..^^ 오승연 2010-09-14 2436
2814 기독교사대회 축구 골장면 동영상 [1] 김정태 2010-09-10 1792
2813 2010 TCF여름연수 관람(?)기 [7] file 권미진 2010-08-25 3496
2812 여선생님들의 친목도모를 위해..^^ [6] 오승연 2010-08-18 2266
2811 TCF축구팀 우승의 순간(2) [12] file 김현석 2010-08-16 2511
2810 TCF축구팀 우승의 순간 [1] file 김현석 2010-08-16 1832
2809 TCF축구팀우승! [2] 김정태 2010-08-16 2143
2808 TCFing School 졸업할 수 있는 길이.. [1] 오승연 2010-08-15 1557
2807 기독교사대회를 마치고 [2] 안준길 2010-08-13 1643
2806 100812 기독교사 대회 4일차-[소망나누기 및 파송] [3] file 김창욱 2010-08-13 1740
2805 100811 3일차 기독교사(주제강의2-정병오 선생님) file 김창욱 2010-08-12 1605
2804 080812 기독교사 4일차(학급경영3) file 김창욱 2010-08-12 2534
2803 100811 3일차 저녁 설교(화종부 목사) file 김창욱 2010-08-12 6148
2802 안녕하세요. 소개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file 강경호 2010-08-11 1315
» 080811 기독교사 3일차(학급경영2) file 김창욱 2010-08-11 1647
2800 100810 2일차 저녁 설교-화종부목사 [1] file 김창욱 2010-08-11 4552
2799 100810 기독교사대회 2일차(연수강의-학급경영1) file 김창욱 2010-08-11 1622